본문 바로가기
성장하기

[서평] 친절한 딥러닝 수학

by 예시카의 일상 블로그 2021. 4. 18.

#인공지능 #딥러닝 #신경망 #기초수학 #확률 #미분 #선형대수 #함수 #벡터 #가중치 #편향 #최적화 #퍼셉트론 #엔트로피 #순전파 #역전파 # 오차역전파법 #경사하강법 #합성곱필터 #특징맵 #ReLU #풀링

딥러닝을 공부하다보면 번번이 막히는 부분이 수학이다.

이 부분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는 책을 여러 번 구매해 보았었지만, 아직까지 입맛에 맞는 책을 찾기가 어려웠다. 

이번에 한빛미디어에서 친절한 딥러닝 수학이라는 책이 나와서,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선택했다. 

음... 솔직히 얘기하자면 대화식으로 진행되어서 무지 산만하다.

즉, 내가 원하는 부분으로 건너뛸 수 있는 책의 형태이지만, 음성 녹취록처럼 대화의 흐름을 따라가야 하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기록이 되어서 그런 면이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특정 부분에 대해서 두 명의 화자가 대화 형식으로 기록이 이어지므로, 내가 알고 있던 부분은 건너뛰어, 바로 내가 궁금한 부분만 읽고 싶은데, 그렇게 하려면 대화를 쭉 스크린 하면서 읽을 수밖에 없다. 

그런 면에서 대화식으로 나름대로 친절하게 설명하려고 했던 시도는 좋았지만, 그 효과는 중간에 책을 덮게 만드는 것 같다. 

좋은 면을 찾자면, 딥러닝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부분들을 잘 챙겨줘서 목차로 만들어 주었다는 점이 아닐 까.

신경망, 순전파, 역전파, 합성곱 신경망, 신경망 구현의 순서로 목차가 구성되어 있고, 부록으로 수학 기초, 파이썬과 넘파이 기초를 다뤄주고 있다. 

내가 딥러닝을 어느 정도 공부했으므로, 아는 부분들이 군데군데 있어서 책에 집중하지 못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마 딥러닝을 정말 처음으로 접하는 독자라면 이 책에서 기초부터 다뤄주는 흐름을 지루하게 느끼지 않으면서 충분히 따라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결론, 정말 딥러닝을 처음으로 접하는 분들께는 도움이 되지만 어느 정도 공부를 하다가 기초 수학을 탄탄하게 다지려고 이 책을 선택했다면 중간에 대화의 흐름을 따라가는 것이 지루하고 힘들어서 중간에 읽기를 포기하게 되는 책이 아닐까 생각된다. 

친절한 딥러닝 수학, 한빛 미디어

 

※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성장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평] 데이터 브랜딩  (0) 2021.05.23
[서평] 삼성이 철학하는 이유  (1) 2021.05.22
[서평] 라이브 커머스 셀링의 기술  (4) 2021.04.06
[서평] 그로스 해킹  (0) 2021.04.01
[서평] 스노우볼 팬더밍  (0) 2021.03.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