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기획력 #성공하는가게 #팔리는시스템 #사고회로 #기상천외매장 #기획자 #비밀노트
이 책을 보면서 기획의 본질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되었다.
우리가 무엇인가를 기획한다는 의미는 무엇일까?
아마도 나만이 갖고 있는 차별화된 가치를 소통하기 위한 전략과 실행방안을 수립하는 모든 과정이라고 생각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아래의 3가지 사명감을 전달하고 있다.
1. 잘 팔리는 가게를 만들자
2. 가게를 만드는 것은 특별한 쇼를 만드는 것이다.
3. 나만의 차별화된 스타일을 찾고 일관성 있게 실행해 나간다.
서문에서 부터 저자의 남다른 저자의 삶의 관점과 철학이 눈길을 사로잡게 된다.
이 책은 아래 5가지 목차로 구성되어서 마케터라면 정말 알고 싶었던 나만의 차별화를 어떻게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지 차근차근 설명해 주고 있다.
챕터 1. 상식에 사로잡히지 않는 사고 회로
챕터 2. 압도적으로 뛰어난 아이디어를 만드는 마케팅 기술
챕터 3. 상품 이상의 부가가치를 만드는 브랜딩 기술
챕터 4. 소문이 소문을 부르는 전략 프로모션 기술
챕터 5. 형식 타파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팀전략 기술
이 부분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챕터 1의 '돈벌이 만을 목표로 하지 마라'는 부분이었다.
저자는 '돈을 벌고 싶다'는 생각만으로는 본질을 놓친다는 지적을 하면서,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상품 만드는 기술을 깊이 파고드는 것뿐만 아니라,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은가'라는 '콘셉트 만들어야 한다고 얘기하고 있다.
특히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인생의 재고 정리'를 해볼 필요가 있다고 권하고 있다.
인생의 재고 정리란 자신의 본질이 무엇인지 자문자답하고 자신다움을 발견하는 작업입니다.
저자가 기획하는 가게의 경영자들에게도 반드시 이 말을 하며,
인간은 자신의 본래 능력이라는 것을 뛰어넘기가 어렵습니다.
최근에는 다른 사람이 하는 방식을 그대로 따라 하려는 가게도 등장하기 시작했지만
자신의 본바탕이 없는 상태에서 형태만 따라 해본들 얄팍한 가게가 될 뿐입니다.
따라 하는 것이 모두 나쁜 것은 아니지만,
자신이 오리지널리티를 가미하여 배합하지 않으면 단순한 모방에 그치고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자기다움을 드러내는 기획을 하고 싶은 기획자라면
이 책을 정독하고 본인이 하고 있는 업무에 적용해 볼 것을 권유합니다.
'성장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평] 머신러닝을 활용한 웹 최적화 (2) | 2021.07.26 |
---|---|
[서평] 아마존의 팀장 수업 (0) | 2021.07.15 |
[서평] 퀀텀 마케팅 (0) | 2021.06.25 |
[서평] 린 AI - 그로스 마케팅에 인공지능 활용하기 (0) | 2021.06.13 |
[독서토론회] 팬덤 경제학 (2) | 2021.05.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