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콘텐츠의 중요성이 부각된 만큼, 바로 시장에 반응을 일으키는 콘텐츠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단서는 아마도 키워드 검색량에 대한 분석 및 이를 기반으로 한 기획력일 것이다.
왜냐하면, 이미 고객이 궁금해하고 있는 분야를 찾고, 고객이 많이 질문하고 있는 검색어 구조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기획하면 이미 수요가 있는 시장에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므로 바로 고객의 반응을 업어서 콘텐츠 유입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어떤 초심자라도 바로 따라 하면서 시작할 수 있도록 잘 짜여 있다. 특히, 전체적인 수요(검색)와 공급(콘텐츠)의 관점에서 블로그 생태계를 구조적으로 설명해 준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든다.
특히 아래 3부분이 검색어 기반으로 콘텐츠 기획을 하고자 하는 마케터에게는 아주 실용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1) 블로그 주제와 콘셉트 잡기
- 블로그를 시작하기에 앞서 주제와 콘셉트를 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포스트 수에 연연하여 정확한 주제가 콘셉트를 잡지 않고 중구난방으로 포스팅하는 것은 검색 상위 노출에 적절한 방법이 아니다.
- 개인의 활동이 콘텐츠가 되는 개인 블로그
- 블로그를 어떤 주제의 콘셉트로 운영해야 할지 잘 모를 때에는 우선 개인 블로그를 만들어 일상 포스팅을 시작하면서, 점차적으로 특정 분야에 특화된 전문성으로 쌓아나가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하지만,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전문적으로 지속적으로 포스팅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 네이버에서 인정해주는 공식 블로그
- 기업이나 기관, 단체 등에서 공식적으로 운영하는 블로그로서, 네이버에 직접 신청해서 인증받아야만 하며, 공식 블로그가 되면 인증 엠블럼도 표시된다. 네이버에서 공식으로 인증해 주기 때문에 개인 블로그보다 더 신뢰를 받을 수 있다.
- 주제와 콘셉트를 잘 잡는 방법
- 블로그의 주제와 콘셉트를 연결시켜줄 수 있는 쉽고 직관적인 한글 닉네임으로 만들어서 브랜딩 활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 잘 만든 블로그 모니터링 하기
- 주제와 콘셉트를 정했다면, 같은 분야의 블로그를 찾아보고 각 블로그의 콘셉트와 특징을 분석하여 내게 적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찾아보는 것을 적극적으로 권한다.
(2) 블로그 키워드 검색량 조회로 유효 키워드 찾기
- 네이버 광고의 키워드 도구로 키워드별 검색수와 사용자 통계 알아보기
- 키워드 별로 사용자의 연령별 성별 통계 정보를 활용하여 주력 방문자 타겟을 정해두면 이후에 제목이나 상세 내용의 키워드를 선정할 때 참고하기 좋다.
- 포스팅하려는 콘텐츠의 소재 찾기
- 네이버 블로그의 주제 분류 전체를 확인하여 4개의 대주제와 32개의 소주제 중에 앞으로 내가 포스팅하려는 주제와 콘텐츠 소재를 정해야 한다.
- 네이버에 직접 검색해 포스팅된 콘텐츠수와 비교하기
- 네이버 키워드 도구의 조회 결과가 잘못된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이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키워드 선정 시에는 반드시 네이버에 직접 검색해서 포스팅된 콘텐츠수와 비교해 보아야 한다.
(3) 검색 상위 노출과 검색 엔진 최적화(SEO) 이해하기
-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제대로 이해하기
- 최근 네이버는 VIEW 영역을 통해서 '경험적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노출해 주고 있다.
- 네이버는 검색창에서 'VIEW에서 #직관후기를 검색해보세요!'라는 유도를 직접적으로 하고 있고, 실제로 VIEW 검색을 해 보면 내가 직접 그 장소에 가본 것 같은 사실적인 경험 콘텐츠들이 훨씬 더 우선순위에 올라와 있는 것을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다.
- 네이버의 새로운 검색 알고리즘은 "특정 주제에 대해 작성자의 전문성 있는 경험이 지속적으로 반영되어 콘텐츠가 충분한 정보성을 주어서 그 결과로 사용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는가?"라는 관점에서 우선순위를 부여한다.
- (과거) 최적화 블로그: 45~60일 동안 매일 1개 이상 포스팅하는 것이 중요했음
- (최신) D.I.A.(다이아) 모델: 정보성과 경험이 반영된 콘텐츠와 그 콘텐츠에 대한 방문자들의 반응이 중요함 (Deep Intent Analysis로 사용자들의 선호를 반영한 로직)
- (최신) C-Rank 알고리즘: 특정 주제에 대해 전문성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함
- 주제별 관심사의 집중도는 얼마나 되고 (Context: 맥락)
- 생산되는 정보의 품질은 얼마나 좋으며 (Content: 내용)
- 생산된 콘텐츠는 어떤 연쇄반응을 보이며 소비되고 생산되는지 파악해서 (Chain: 연결된 소비/생산)
- 이를 바탕으로 해당 블로그가 얼마나 믿을 수 있는 인기 블로그인지를 계산함 (Creator: 출처의 신뢰도/인기도)
- 최근 네이버는 VIEW 영역을 통해서 '경험적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노출해 주고 있다.
위의 3가지 내용 이 외에도 나만의 특색 있는 블로그 만들고 꾸미는 방법, 스마트 에디터 활용 팁, 모바일 블로그 앱으로 블로그 관리하기 등 정말 실용적인 팁을 상세하게 제공하고 있다.
블로그 완전 생초보라도 이 책의 상세한 단계별 가이드라인을 그대로 따라 하기만 해도, 한 단계씩 업그레이드하면서 단기간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검색어에 대한 충분한 사전 조사를 기반으로 "성장가능성이 높은 콘텐츠 시장의 수요"를 파악해서 이를 충분히 레버리지 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다는 것에 있다.
본인의 전문성을 차곡 차곡 쌓아갈 수 있는 즐거운 블로그 글쓰기를 통해서 자신이 좋아하는 영역에서 멋진 분야 전문가가 되시길 응원하면서 이 책을 추천한다.
※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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