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연의 AI-UX lab에서 AI 기술이 초래하는 UX 변화에 대해서 같이 연구를 하고 있다.
내가 담당하는 부분이 커머스와 파이낸스 영역인데, AI 기술이 접목되면서 엄청난 혁신이 일어날 분야여서 정말 기대가 된다.
AI 기술 접목해서 더욱 편리해진 커머스 서비스 UX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
미래의 변화 방향성에 대한 힌트를 얻기 위해서 유튜브에서 "The Future of E-commerce"로 검색해 봤더니,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Shopify에서 최근에 발간한 "The Future of E-commerce in 2021: 5 Trends" 영상이 눈에 띄었다. ( 유튜브 링크 : www.youtube.com/watch?v=qxhj4ahR4Vg )
어디 2021년에 나타나는 미래 커머스의 5가지 트렌드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 보면...
1. 팬데믹 시대의 급속한 이커머스 쏠림 현상은 극심한 온라인 시장의 경쟁을 야기한다.
- 자사 브랜드 쇼핑몰에 새로운 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해서 일관성 있는 옴니채널 경험 제공을 최우선 순위로 설정한다.
- 유튜브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XpriZRm_AA8
2.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라! 새로운 고객의 행동과 습관이 미래 리테일을 재정의 한다.
- 브랜드는 창의적으로 완전 새로운 디지털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미래 리테일 시장을 헤쳐나간다.
- 유튜브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Dt-abgI6tcE
3. 포장, 피킹, 배송까지 결국은 물류가 가장 중요한 경쟁의 차별요소로 등장한다.
- 고객은 보다 빠르게, 공짜로, 환경 친화적으로 배송하는 브랜드를 사랑한다.
- 유튜브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PgzCNT4fhss
4. 시장에서 독보적인 존재감을 갖는 몇개 브랜드로 집중된다.
- 고객의 새로운 검색과 구매 행동으로 개인화된 감성 터치를 할 수 있는 브랜드만 살아남는다.
- 유튜브 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YPlvVZCjsvc
5. 신규고객 유치비용이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한 과제가 된다.
- 디지털 광고의 불확실성이 커짐에 따라 브랜드는 신규 채널에 대한 과감한 실험을 한다.
- 유튜브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3DEBfgXBNWU
결국은 손끝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는 궁극의 편리함을 맛 본 소비자는 다시는 예전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몇 초안에 모든 의사결정이 끝나버리는 찰나의 고객 손끝 경험을 어떻게 만족시킬 것인가!
옴니채널, 미래 리테일, 물류, 감성터치, 신규채널의 신속한 진입은 2021 브랜드의 주요한 키워드가 될 것이다.
어떤 브랜드가 이런 트렌드를 리딩할 것인지, 어떤 브랜드는 중도 포기할 것인지... 이들의 흥망성쇠는 재미있는 관전 포인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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