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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미래의 마케터는 누구일까? : [알고리즘 마케팅] 인공지능을 활용한 마케팅 자동화

by 예시카의 일상 블로그 2021. 1. 8.

이 번주 1월 9일 토요일부터 모두연 풀잎스쿨에서 "힙.알.마: 힙한 알고리즘 마케팅" 수업을 진행합니다! 두근~ 두근~ 

지난 학기에는 "힙.인.마: 힙한 인공지능 마케팅" 수업을 진행했었는데, 수강생 분들이 정말 열정적으로 참여해 주셔서 완전 감동이었답니다!

수업 교재는 "알고리즘 마케팅 - 인공지능을 활용한 마케팅 자동화" - 일리야 캐서브 저, 에이콘 출판사 입니다. 

 

★ 관련 내용 보기

 

그럼, 이번 주에는 어떤 내용을 같이 논의하게 될까요?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출처: 아래는 알고리즘 마케팅 책 1장에서 중요한 개념을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01. 개론

  • 마케팅은 특정 비즈니스를 최적화 하기 위한 원리와 기술, 베스트 프랙티스의 진화과정입니다.
  • 그럼, 미래의 마케터는 어떤 모습일까요?
    • 고객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일까? 통계학자일까? 마케팅 시스템을 만드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일까? 경제학적 모델링 전문가일까?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감이 좀 오시나요....
  • 특히 디지털 마케팅 채널의 진화는 업계를 뒤흔들어 놓았죠! 어떤 측면에서 일까요? 
    • 수백만 명의 고객에게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 봉착했죠. 
    • 왜냐면 디지털 미디어와 모바일 기기를 통해 고객은 매우 짧은 순간에 조사에서 부터 구매까지 바로 끝낼 수 있게 되었죠.
    • 이에 따라 고객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에 따라 의사 결정도 순식간에 이루어지고, 그에 따른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즉,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 결정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체가 자동화된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의해 이루어지는 마케팅 시스템 환경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1.1 알고리즘 마케팅의 주제

  • 알고리즘 마케팅은 전략프로세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전략: 인간의 판단에 따른 기획 영역. 회사가 제공하는 가치를 정의하고 마케팅 프로세스를 위한 방향을 정하는 최상위 단계의 장기적인 비즈니스 의사 결정 (예시: 목표 시장, 고객 서비스, 제품군 정의)
    • 프로세스: 실행, 단기적 결정과 자동화 영역, 회사의 연속적인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전술적 결정에 집중하는 전략의 실행 (예시: 특정 고객 층에게 어떤 가격과 프로모션을 실행할 것인지, 제품 가격은 어떤 주기로 변경할 것인지)
  • 알고리즘 마케팅은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마케팅 믹스 4P(제품 Product, 판촉 Promotion, 가격 Price, 유통 Place)에 해당하는 프로세스의 자동화최적화 피드백을 통한 전략 수정 영역까지 포괄하고 있습니다. 

1.2 알고리즘 마케팅의 정의

  • 정의: 마케팅 소프트웨어 시스템 안에서 비즈니스 목표를 자동으로 결정할 수 있을 정도로 자동화된 마케팅 프로세스입니다. 

(출처: 알고리즘 마케팅, - 일리야 캐서브 저, 에이콘 출판사)

1.3 역사적 배경과 맥락

  • 알고리즘 기반의  마케팅 시스템은 새로운 질문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마케팅 질문에 답하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 마케팅 자동화의 수준은 업계마다 다르지만, 알고리즘 기반의 마케팅 자동화는 업계를 크게 혁신시키고 있습니다. 
  • 알고리즘 마케팅을 시스템적으로 접근해서 업계를 크게 변혁시킨 사례들을 살펴보겠습니다.
    • 온라인 광고 서비스와 시장: 광고주와 매체들의 광고 노출을 위한 실시간 비딩(RTB: Real-time Bidding) 시스템
    • 항공사 매출 관리: 항공편의 빈 좌석을 특정 비즈니스 고객에게 동적 최적화 알고리즘으로 배분하는 시스템
    • 디지털 마케팅 과학: 제품 검색, 실시간 모바일 알림 및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의사 결정 능력을 향상 시킴

1.4 프로그램 기반 서비스

  • 마케팅 믹스 4P 프로그램 기반 서비스란 무엇을 의미할까요?
    • B2C 회사들의 마케팅 믹스와 관련이 있는 기능적 서비스에는 아래 6가지가 있습니다.
      1. 판매 촉진(Promotions)
      2. 광고(Advertisements)
      3. 검색(Search)
      4. 추천(Recommendations)
      5. 가격 책정(Pricing)
      6. 상품 구성(Assortment)
    • 여섯 가지 서비스는 어떤 의미이며, 마케팅 믹스와 어떻게 연결될까요?
      1. 판매 촉진, 광고: 고객과 상품을 연결하고 그들에게 정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 기업이 제공하는 인센티브에 반응하는 고객을 찾아내는 것
        • 마케팅 믹스의 프로모션(Promotion), 광고 캠페인에 관련된 비용과 이익을 통해 가격 책정 영역과 연결
      2. 검색, 추천: 특정 고객에 대해 적합한 제품을 찾는 문제를 풀어주는 것
        • 마케팅 믹스의 유통(Place), 프로모션(Promotion) 영역과 관련된 제품 발견을 가능하게 하고 단순화 하는 것
        • 이 서비스들은 (명시적이든 암묵적이든) 고객의 구매 의도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상품을 제공해 줄 것은 요구함
      3. 가격 책정, 상품 구성: 상품의 가격과 상세 내역을 결정하고 최적화 하는 것
        • 서로 다른 옵션들의 what-if 분석과 가격 책정과 상품 구성을 최적화 하는 함수로 수요를 예측한다. 
        • 이 서비스 그룹은 마케팅 믹스의 가격(Price)제품(Product) 분야를 커버한다. 

1.5 누가 이 책을 읽어야 할까?

  • 고급 마케팅 소프트웨어 개발자: 마케팅 소프트웨어 개발자, 프로덕트 매니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 혁신 리더: 마케팅 전략가, 기술 분야 리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획자

1.6 요약

  • 마케팅에 대한 프로그램 기반 접근법(알고리즘 마케팅)이란 비즈니스 목표에 의해 조정 가능한, 자동화된 마케팅 프로세스를 시스템화 하는 것을 의미한다. 
  • 프로그램 기반 방법론은 마케팅 믹스 4P(Product, Promotion, Price, Place)에 모두 적용할 수 있다. 
  • 프로그램 기반 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예들은 판매 촉진, 광고, 검색, 추천, 가격 책정, 상품 구성 등이다. 
  • 프로그램 기반 서비스는 수요의 동적 통제자 역할을 하는 동시에 공급 체인의 파트너 역할도 한다.
  • 프로그램 기반 방법론은 고객 또는 시간별 수요의 변동성에 따라 효율이 증가하고, 생산의 변동성에 따라 효율이 감소한다.
  • 따라서, 프로그램 기반 방법론은 고객의 수요 변동성이 심하고, 생산은 일정한, 즉 수요가 감소하면 최소의 비용으로 잉여 재화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분야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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