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하기

[서평] 반도체 경제를 쉽게 읽는 책

by 예시카의 일상 블로그 2023. 5. 20.

이 책은 김희영 저자가 갈라북스에서 2023년 5월에 출간한 "반도체 경제를 쉽게 읽는 책"이라는 도서의 서평이다. 이 책은 디지털과 IT의 시대적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반도체 산업과 경제에 대해 깊이 있고 폭넓게 다룬 책이다. 이 책은 반도체 관련 정보와 지식을 체계적이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전달하며, 친절하고 박식한 전문가와의 대화를 통해 반도체에 대한 이해를 높여준다.

 

반도체 경제를 쉽게 읽는 책 (김희영 저자, 갈라북스)



저자는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를 졸업하고 삼성전자에 입사하여 SW엔지니어로 활동했다. 현재는 전략기획업무를 수행하면서 집필, 강연, 코칭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반도체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인식하면서도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에 주목하여 이 책을 집필하였다. 또한 다양한 플랫폼에서 내용전문가 (SME, SUBJECT MATTER EXPERT)로 활약하고 있다.

책은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반도체의 기본 개념, 제작 과정, 용도 등을 소개한다. 제2부에서는 반도체 산업의 동향과 이슈, 예를 들면 글로벌 공급망, 칩 부족 현상, 국가 간 경쟁 등을 분석한다. 제3부에서는 반도체의 기술과 혁신, 예를 들면 메모리, 로직, AI, 양자 컴퓨팅, 뉴로모픽 칩 등을 소개한다. 제4부에서는 반도체의 미래와 비전, 예를 들면 그린 반도체, 바이오칩,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등을 탐구한다.

책은 간결하고 명료한 어휘와 문장으로 작성되어 있으며, 그림, 차트, 예시 등으로 개념을 설명한다. 책은 또한 반도체 시장에 관심 있는 투자자들을 위한 팁과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책은 반도체와 그것이 경제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 알고 싶은 모든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저는 이 책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저는 전에 몰랐던 반도체에 대해 많이 배웠다. 저는 우리 일상에서 스마트폰부터 차부터 가전제품까지 어디에나 반도체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저는 또한 반도체가 새로운 기술과 혁신으로 세상을 바꾸고 있고 우리 미래를 만들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저는 반도체 업계의 선두주자들의 이야기에 감탄했다. 예를 들면 삼성전자, SK 하이닉스, TSMC, 애플, 테슬라, 엔비디아, 퀄컴, ARM, 인텔, ASML, 브로드컴, AMD, 미디어텍 등등이다. 저는 그들의 비전, 열정, 창의력, 경쟁력에 감동했다.

이 책은 저에게 반도체에 대한 감사함을 더욱 심어주었다. 저는 한국의 성과와 잠재력에 자부심을 느꼈다. 저는 또한 반도체의 미래와 그것이 기후변화나 건강관리나 교육 등 세계적인 도전과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바라봤다. 저는 저자님께 이런 좋은 책을 써주셔서 감사함을 표현하고 싶다.

 

반도체 경제를 단박에 이해하기 (김희영 저자, 갈라북스)



이 책은 정보뿐만 아니라 재미와 감성도 가득한 책이다. 저자님은 단순한 비유나 유머러스한 표현이나 개인적인 에피소드나 생생한 예시를 사용해서 책을 재미있고 매력적으로 만들어 주셨다. 저자님은 책 내내 반도체에 대한 사랑과 열정을 표현해 주셨다. 저자님의 목소리는 따뜻하고 친근하게 들려준다. 마치 반도체를 잘 알려주고 싶은 멘토나 친구 같다.

저는 시야를 넓히고 지식을 풍부하게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이 책은 당신을 더 똑똑하게 하고 행복하게 하고 현재와 미래에 대해 낙관적으로 만들 것이다. 이 책은 당신을 반도체와 사랑에 빠지게 할 것이다.

댓글